2024년 소비기한 표시 제도 영업자

2023년 지난 1년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소비기한 제도를 안착하기위해 계도기간을 거쳤으며 올해 2024년 1월부터 전면 시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마트에서 빵과 같은 일반 식료품종류에서 소비기한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유는 2031년부터 소비기한이 적용될 것입니다. 소비기한표시제도는 소비자의 안전과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서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소비기한 표시방법

  • 소비기한이란? 식품등에 표시된 보관 방법을 주수할 경우 섭취하여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식품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기한을 나타냅니다.
  • 기존 유통기한은 판매자중심의 표기였다면 소비기한 제도는 소비자가 식품을 언제까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 소비기한은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을 말합니다. (Sell by date)
  • 소비기한은 식품의 맛.품질이 급격히 변하는 시점을 미생물. 이화학. 물리적 설정실험 등으로 산출한 품질안전한계기간의 80~90%로 설정합니다. 유통기한은 품질안전한계의 60~70%로 설정합니다.
  • 예를 들면 생명의 품질이 유지되는 기한이 10일이라면 유통기한은 6~7일, 소비기한은 8~9일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 영문명 예시 : Use by date, expiration date, EXP, E
  • 제품별 특성 등을 반영하여 설정실험 원칙과 안전계수 적용에 따라 설정합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교육.홍보자료
출처 :식약처-교육자료-소비기한과-유통기한-설명예시자료



소비기한제도의 필요성

소비기한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소비자의 혼란때문입니다. 유통기한을 시점으로 음식을 폐기해야한다는 인식때문에 상하지 않은 제품을 폐기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섭취기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로 인한 식품폐기물을 감소하겠다는 노력의 실천이었습니다. 현재 EU,미국, 호주, 캐나다 등 OECD 대부분 국가에서 소비기한 표시 제도의 도입.운영하는 것이 국제적인 추세입니다.



소비기한제도 (영업자)

영업자는 제조하는 식품의 유형별 소비기한 참고값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식품제조업자는 다음 식품안전나라에 문의하여서 각자 제조하고 있는 식품의 유혀영에 따라 참고값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에서 제품성분과 유형에 따라 설정실험을 통해 설정사유를 등록하고, 품목제조보고를 해야합니다. 판매자나 제조업체에서 인위적으로 날짜를 정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사이트에서 확인하기 :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 식품안전 < 식품표시광고 < 소비기한 [(담당부서 식품표시광고정책과 연락처 043-719-2189), 영업자 불편 최소화 및 홍보업무 일원화를 위한 전문 상담센터 1533-0639]



참고자료 : 식품안전나라 영업자용 교육.홍보자료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board/boardDetail.do




소비기한 표시기준 행정처분

식품제조.가공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축산물가공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등에 적용되는 소비기한 표시기준은 현행유통기한 표시위반 규정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출처] 식약처 교육.홍보 자료


우유류는 2031년 1월 1일부터

소비기한 표시방법은 기존유통기한 표시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식약처에 따르면 낙농.우유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우유류(냉장보관 제품에 하함)는 냉장 환경을 개선한 후 2031년 1월 1일 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현재 냉장고 안을 살펴보면 우유의 경우 아직은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에 비해 소비기한 안전구간이 상대적으로 2~3일 정도 길게 설정됩니다. 이는 식품의 보관방법을 잘 준수했을 경우입니다. 식품을 구입할 때에는 자세히 살피고 보관방법을 주수함으로써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가.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서 음식의 폐기물을 줄이는 것이 소비자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기한표시기 쿠팡에서 사러가기 https://link.coupang.com/a/bpxObL

유통기한 표시기 날짜 날인기 인쇄기 소비기한 마킹기, 넓어진 강철 모델

2024년 소비기한 표시 제도 영업자”의 1개의 생각

  1. 별이사랑

    예전엔 유통기한 지나면 먹으면 안되는줄 알고 버렸는데… 소비기한이 표시 된다면 유용 할 것 같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