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씹기와 노년건강 치매예방

음식물을 잘 씹어먹는 행동은 치아건강과 노화방지 치매예방 등 노년층에게는다양한 건강 이점이 있습니다. 오래씹기 행동이 전반적인 건강에 주는 잇점을 살펴보고 웰빙 생활습관 실천법 오래씹기를 알아봅니다.



음식물 제대로 씹는 방법

식사를 할 때에는 20회이상을 기준으로 삼아 오래, 꼭꼭 씹어야합니다. 음식을 오래 씹으면 침의 분비량이 늘어나는데, 침은 치태의 활동을 약화시키고 입 속에 산을 중화하며 입안의 청결유지와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작용과 소화작용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침의 분비가 자연적으로 줄어들기때문에 의식적으로 음식 씹는 횟수를 20회 이상으로 늘려야합니다.

음식을 먹을때에는 양쪽 턱관절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양쪽 치아로 골고루 씹어야합니다. 한쪽으로만 씹게되면 악관절에 불균형이 생기고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되고 충치나 잇몸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치아끼리 단단하게 씹는 역할은 잇몸과 이를 튼튼하게 합니다.

오래씹기와-노년건강




치매예방

얼핏 보면 씹는 것과 치매 사이의 연관성이 전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과학적 조사를 통해 상관관계의 연결 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씹는 것은 기억력, 집중력 및 정보 처리와 관련된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동지켜 인지 자극제 역할을 합니다. 반복적인 씹는 동작은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신경 연결을 촉진하고 인지 기능의 유지를 돕습니다. 이 행동은 잠재적으로 치매 및 관련된 인지 장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

노화는 피할 수 없는 과정으로 식습관을 비롯한 다양한 생활습관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소가 효과적으로 체내에 잘 흡수되면 신체적으로 노화 과정을 늦추는 원인이 되며 치아와 잇몸의 건강이 유지됩니다. 건강한 잇몸과 치아는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도 관여를 합니다. 즉 오래씹기는 노화 방지에 정신적 신체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소화

영양소를 흡수하도록 하는 기본 소화의 첫걸음은 씹는 행위로 부터 시작합니다. 음식물을 적절하게 씹으면 음식을 더 흡수하기 쉬운 입자로 분해하여 소화 효소인 침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소화 시스템의 부담을 덜어 소화 불량, 팽만감, 영양소 흡수 장애와 같은 문제를 예방합니다. 영양소가 음식에서 추출되어 혈류로 흡수됨에 따라 신체의 모든 분야에 영양이 공급되어 활력과 전반적인 건강이 증진됩니다.

결론적으로, 오래 음식을 씹는 단순한 행위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습관입니다. 음식물 오래 씹기는 잠재적으로 치매의 위험성을 완화하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소화를 촉진시켜 노년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